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벡 앤드를 배우면서 사용한 언어는 파이썬을 윈도에서 설치를 해보려고 한다.

언제나 그렇듯 처음에 접할 때는 설치도 생각보다 어렵다.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말이다.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를 가보시면 다음과 같다.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 파이썬 설치하기 32비트인 경우

아직 파이썬을 배우고 공부하는 단계라면 일단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하는 것을 권장한다. 추후 어느 정도 파이썬 개발자가 되면 버전별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저렇게 누르면 32bit python을 설치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이 설치가 된다. 만약 사용할 컴퓨터가 64bit라면

파이썬 설치하기 버튼 64비트인 경우 클릭

 

파이썬 설치를 들어가면 좌측화면처럼 나온다.

파이썬 64비트로 설치하는 방법

여기서 원하는 버전을 확인하신 후 클릭하면 우측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우측에서는 x64에서 executable installer로 끝나는 것을 클릭하면 실행 프로그램이 설치가 된다.

 

Install Python 3.8.5 64bit

각자 첫 설치와 운영체제에 따라 위에 제목은 살짝 다를 수 있다.

가장 먼저 하단에 PATH를 체크를 해준다. 이 부분을 체크 하지 않음으로써 수업을 듣던 수강생들에게서 많이 PATH에 문제가 생겨서 프로그램을 삭제와 설치를 반복하는 번거로움을 발생시키는 일이 자주 생겼다.

추후 패스 설정을 일부러 하고 싶지 않다면 권장하는 바이다.

 

그리고 필자는 수업때는 Install Now가 아닌 Customize installation으로 설치를 했다.

python Install : Optional Features

 

사실 수업때 정확히 무엇을 체크하고 해제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단 하나 확실한 건 IDLE는 체크 해제를 하라고 하였다. 분명 python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이지만, 편리성이 아직은 좀 부족해서 인지 권장하지 않는다고 체크를 해제하고 진행을 하였다.

 

추가적으로 자료 조사한 바로는 다음과 같다.

Documentation : 문서가 함께 설치된다.

pip : 파이썬 패키지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이건 필수 설치다.

tcl/tk는 GUI 개발을 위해 필요한 것이고, IDLE는 개발을 위한 편집기이다. 필자는 이 부분은 체크 해제하였다.

Python test suite : 테스트를 위한 라이브러리가 함께 설치한다.

py launcher : py확장자를 클릭할 경우 파이썬이 실행이 된다.

for all users : 모든 유저가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필자는 일단 내용을 토대로 불필요한 부분을 체크 해제 후 테스트를 해볼 예정이다. 우측은 기록을 위한 용이므로, 다른 사람들은 다 체크하고 설치해도 무관하다.

 

python Install : Advanced Options

Install for all users : 모든 사용자를 위한 설치 
Associate files with Python(requires the py launcher) : Python과 파일 연결(파이 실행기 필요)
Create shortcuts for installed applications :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바로 가기 만들기 
Add Python to environment variables : 환경 변수에 Python 추가

(필자는 환경변수에 안 좋은 추억이 있으니 체크하였다.)
Precompile standard library : 프리 컴파일 표준 라이브러리 
Download debugging symbols : 디버깅 기호 다운로드 
Download debug binaries(requires VS 2015 or later) : 디버그 이진 다운로드(VS 2015 이상 필요)

 

마지막으로 Customize install location은 경로를 지정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이유는 파이썬을 쓰다 보면 다양한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경로가 어딘지 일단 알아야 하며, 파이썬 버전별로 관리를 위해 앞에 두 숫자를 넣어 어떤 버전인지를 보여줘야 관리하기가 편하다.

이렇게 한 후 설치를 하면 된다.

 

마지막에 바로 Close를 하지 말고 반드시 클릭해주어야 할 것이 있다.

Setup was successful

마지막 저 문구의 경우 경로 길이 제한을 사용하지 않는 기능으로, 아마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안에 파일로 들어가다 보면 쉽게 경로 길이는 260자가 넘어가기 쉬울 것이다. 아마 그 제한을 없애주는 것 같다.

 

이렇게 모두 설치가 되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cmd -> python -V

설치한 환경에 따라 py는 될 수도 있고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위에 python에 명령어로 버전 확인이 된다면 큰 문제없이 코딩을 할 수 있다.

 

 

 

이상 수업에서 배웠던 자료를 토대로 파이썬 설치하기를 정리하였다.

추후에도 이러한 방식으로 설치를 위해 저장용임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